ITL 소개

더 가르치는 즐거움,
더 배우는 기쁨 !

홈

교육혁신원 규정

규정 및 지침

이 규정은 강원대학교 교육혁신원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교육혁신원 규정

 

 

강원대학교 교육혁신원 규정

 

제정 2018. 2. 14. 규칙 제1640

 

 

 

 


 

 

1(목적) 이 규정은 강원대학교 학칙33조 따라 설치된 교육혁신원의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겸임연구원”이라 함은 고등교육법 제14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 대학교 전임교원 중 교육혁신원의 연구업무 수행을 위하여 위촉한 자를 말한다.

 

2. 연구원”은 교육혁신원의 사업 및 연구에 종사하는 자로서 원장의 추천에 의거 총장이 임명한 자를 말한다.

 

3(조직)교육혁신원(이하 “혁신원”이라 한다)에는 교수학습센터, e-Edu센터, 교육성과관리센터, 융합교육센터, 비교과지원센터 및 행정실을 둔다.

 

혁신원에는 원장과 각 센터에는 센터장을 행정실에는 행정실장을 둔다.

 

원장 및 각 센터장은 총장이 임명하고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혁신원에는 겸임연구원, 연구원 등을 둘 수 있다.

 

겸임연구원은 이 대학교의 전임교원 중에서 총장이 위촉하며, 연구원은 원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한다.

 

4(운영위원회) ① 혁신원 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교육혁신원 운영위원회를 두며 운영위원회는 15명 이내로 구성한다.

 

위원장은 원장으로 하며 원장을 포함하여 교수학습센터장, e-Edu센터장, 교육성과관리센터장, 융합교육센터장, 비교과지원센터장을 당연직으로 하며 그 밖의 임명위원은 이 대학교 교직원 중에서 원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한다.

 

임명직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혁신원의 규정 개정

 

2. 혁신원의 예산과 결산

 

3. 혁신원 소속 센터 간 업무 조정이 필요한 사항

 

4. 혁신원 각 센터 운영의 기본 계획

 

5. 기타 혁신원 운영과 관련되는 주요 사항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에 따라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운영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간사를 두며, 행정실 팀장으로 한다.

 

5(교육질향상위원회) ① 혁신원의 교육의 질 향상과 관련한 주요사업의 심의를 위하여 교육질향상위원회(이하 교육위원회한다) 두며, 교육위원회는 11명 이내로 구성한다.

 

위원장은 혁신원장으로 하며 혁신원장을 포함하여 교무부처장, 학생부처장, 교무지원부처장, 교학부처장을 당연직으로 하며, 그 밖의 임명위원은 이 대학교 전임교원 중에서 혁신원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한다.

 

임명직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회의 및 간사는 운영위원회 운영방법을 따른다.

 

6(교수학습센터) ① 교수학습센터의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수ㆍ학습법 연구 및 개발에 관한 사항

 

2. 교수ㆍ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사항

 

3. 교수ㆍ학습 프로그램 성과 분석에 관한 사항

 

4. 교수ㆍ학습법 콘텐츠 및 교재 개발에 관한 사항

 

5. 수업컨설팅에 관한 사항

 

교수학습센터에는 춘천학습부, 삼척학습부, 글쓰기클리닉을 두며,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혁신원장이 따로 정한다.

 

7(e-Edu센터) e-Edu센터의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이러닝/MOOC/플립드 러닝 강좌 제작 및 운영에 관한 사항

 

2. 강원권역 이러닝 지원에 관한 사항

 

3. 교육매체 자료 제작에 관한 사항

 

4. 교수법, 학습법 영상 제작에 관한 사항

 

5. 디지털캠퍼스 운영에 관한 사항

 

6. 미디어 워크숍 기획 및 운영에 관한 사항

 

7. 멀티미디어 강의실 지원 및 운영에 관한 사항

 

8(교육성과관리센터) 교육성과관리센터의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 핵심역량 진단 도구 개발 및 측정에 관한 사항

 

2. 수업분석 연구에 관한 사항

 

3. CQI 분석 연구에 관한 사항

 

4. 교육과정 분석 연구에 관한 사항

 

5. 교육과정 질 관리에 관한 사항

 

6. 수업 포트폴리오 개발 지원에 관한 사항

 

7. 대학교육 정책방안 연구에 관한 사항

 

9(융합교육센터) 융합교육센터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융합전공 성과분석에 관한 사항

 

2. 융합전공 수요분석에 관한 사항

 

3. 융합전공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사항

 

10(비교과지원센터) ① 비교과지원센터의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비교과 과정 기본 정책 수립에 관한 사항

 

2. 비교과 과정 조정, 편성, 개편 업무에 관한 사항

 

3. 비교과 과정 통합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사항

 

4. 비교과 과정 평가 및 성과분석에 관한 사항

 

비교과지원센터 내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혁신원장이 따로 정한다.

 

11(행정실) 행정실의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혁신원 운영예산의 편성 및 집행에 관한 사항

 

2. 혁신원 규정 및 혁신원 내 위원회 관리에 관한 사항

 

3. 홈페이지 관리에 관한 사항

 

4. 대외업무에 관한 사항

 

12(재정) 혁신원의 재정은 이 대학교의 예산과 보조금, 용역비 및 기타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교육자료 개발 및 제작, 이러닝 강좌 및 프로그램 개발ㆍ운영을 위한 소요경비를 신청인에게 부담시킬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13(연구활동비) 혁신원의 임원과 연구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연구활동비(연구비, 조사비, 수당)를 지급할 수 있다.

 

14(회계연도) 혁신원 회계연도는 이 대학교 대학회계 회계연도를 따른다.

 

15(운영세칙) 혁신원의 운영에 관한 세칙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원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부 칙(2018. 2. 14. 규칙 제1640)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